본문 바로가기

생활

물청소기, 진공+물걸레, 진공+스팀 겸용 등 국내외 청소기 소개 추천 장단점 리뷰

반응형

청소기 종류도 다양하고 성능도 천차만별이지만 블로그 리뷰만 보고 구입했다가 기대치만큼 성능이 좋지 못하거나 용도와 맞지 않아서 실망하는 경우도 있죠

 

이 포스트는 최대한 객관적으로 국내외 여러가지 청소기를 소개하고 장단점과 용도별 청소기 추천과 사용법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쓸고 닦고를 한번에 할 수 있는 청소기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선요약

 

쓸고 닦고 한번에 끝낼 수 있는 청소기를 알아봅시다.

 

진공 물청소(브러쉬)겸용 - 깨끗한 물을 브러쉬에 흐르게 해서 바닥을 닦고 더러운 물을 흡입 오수통에 모음 구조상 무거움

후버 플로어 메이트: 무겁고 불편하지만 직구시 가성비 좋음

청림 아쿠아 물필터: 뒤처리가 불편하고 모터로 물이 넘어갈 위험이 있지만 애완견 배설물, 각종 오물 청소하기 좋음

필립스 아쿠아 트리오: 청소기가 예민하고 구석구석이 어렵지만 뒤처리가 편한편 가성비는 글쎄

비셀 크로스 웨이브: 최근 출시 제품으로 기존 제품들의 단점을 많이 보완한 제품

 

진공 물걸레 겸용 -진공 청소기에 물걸레를 달아서 바닥에 쓰레기를 흡입하고 물걸레로 닦음 겸용으로서는 효율이 낮음

필립스 파워프로 아쿠아: 물걸레 기능이라기보다는 물바르기 기능이 더 맞지 않을까

LG 코드제로 핸디스틱 터보 청소기 S87~: 흡입력은 좋지만 물걸레는 그냥 거들뿐

삼성 LG 진공 청소기: 가장 일반적인 청소기들로 흡입력 짱짱맨 각각 물걸레 브러시가 있음

 

진공 스팀걸레 겸용 -진공 청소와 스팀패드로 청소

테팔 클린앤 스팀: 청소는 잘 되지만 무겁고 이동이 불편함

비셀 심포니 올인원: 무난함

 

진공  스팀분사 겸용

카처 스팀 진공 SV7: 가정용 청소기계의 끈판왕으로 스팀분사 해서 닦고 그 오물을 진공으로 빨아들임 청소 매니아용

 

Tip.

청소기 또는 청소 덕후라면 카처 스팀 진공 SV7에 도전해 보는 것도

집이 넓고 청소에 신경 쓰는 편이라면 진공 물청소(브러쉬) 겸용 제품을

간편한게 좋다면 진공 스팀걸레 겸용을

기존 LG 삼성 진공 청소기가 있다면 물걸레 브러쉬만 구입해서 사용가능

가성비가 좋은 편은 아니지만 완전 더러운 것 청소할 때는 청림 아쿠아 물필터가 유용

 

 

-진공 물청소(브러쉬) 겸용

 

* 후버 플로어메이트 디럭스 Hoover Floormate Deluxe FH40160PC

 

 

출처 http://www.bestcordlessvacuumguide.com/hoover-floormate-deluxe-fh40160pc-review/

 

후버의 플로어메이트 디럭스 청소기는 회전하는 브러쉬로 바닥을 물청소하는 방식입니다.

깨끗한 물통에서 바닥노즐부로 물이 흐르면 브러쉬가 회전하면서 바닥을 청소합니다.

청소중에 생긴 더러운 물은 다시 빨아들여서 오수통에 모이게 됩니다.

청소가 끝나면 오수통의 더러운 물을 버리고 통을 닦으면 됩니다.

 

비닐장판 및 마루용 브러쉬와 타일같은 돌바닥용 브러쉬, 두개의 브러쉬가 제공됩니다.

위 사진처럼 네개의 브러쉬로 구성되는데 생각보다 회전하는 힘이 강해서 청소가 잘되는 편입니다.

 

손잡이에는 깨끗한 물통의 물을 흐르게 하는 트리거와 회전브러쉬를 더 바닥에 빌착 시키는 스위치가 있어서 사용자가 물의 양과 브러쉬의 바닥 밀착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장점:

브러시가 강하게 회전하기 때문에 청소가 잘됩니다. 청소후 바닥을 마른 휴지로 닦아보면 때가 묻어나질 않을정도로 잘됩니다. 또 깨끗한 물과 함께 전용세제나 과탄산소다나 락스 같은 세제를 섞어서 바닥을 보다 더 청결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무겁다. 여자분은 물론이고 건장한 남자라도 익숙해지지 않는다면 무거울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구조상 물이 든 물통까지 다 밀고 다녀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무겁고 부피가 나가기 때문에 구석 구석 컨트롤하기가 좀 난이도가 있는 편입니다.

        

2. 청소후에 물이 흥건하게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청소기 이동과 물공급 레버 조절이 호흡이 맞아야 하는데 이게 안맞으면 바닥에 흥건하게 물이 남게 됩니다.

물공급 레버를 누른 자리는 다시 청소기로 닦아줘야 합니다.

물론 건조모드가 있어서 물만 빨아들일 수도 있습니다.

 

3. 좀 치명적일 수도 있는데 쌀알갱이 이상되는 크기의 쓰레기는 흡입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청소할 곳을  미리 한번 대충

 

4. 오수통 구석 구석에 때가 끼기 때문에 청소하기가 번거롭고 바닥 노즐의 투명한 흡입구(분리가능)에 머리카락이 쌓이는데 나무젓가락 같은 가느다란 막대로 떼어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5. 문턱을 넘는데 상당히 불편합니다. 문턱을 바퀴로 넘어야 하는데 그냥 넘기는 힘들고 살짝 들어줘야 하는데 청소기가 무겁다보니 상당히 불편합니다.

 

6. 침대 밑 같은 곳은 청소 불가, 몸체에 물통이 달려 있다보니 일정 각도 이하로 눕힐 수가 없습니다.

 

총평:

이 청소기는 장애물이 없는 넓게 개방된 곳에 사용하면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많은 단점이 있지만 장점으로 충분히 상쇄할 수 있는 추천하고 싶은 청소기입니다. 특히 세일 때 직구하면 가성비 UP

비슷한 모델로 Floormate edge 제품이 있습니다. 흡입력을 높혔지만 물통이 작아서 불편하다는 평이 있습니다.

또 배터리 충전식 무선 제품이 있는데 가격이 2배가량 되지만 평은 좀 안좋습니다.

 

구입방법

국내 정식발매 여부: 후버는 정식 수입해서 판매 및 A/S를 해주는 회사가 있어서 국내 인터넷매장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미국 직구 방법: 아마존이나 후버 공식 홈페이지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hoover.com에 가입해 놓으면 세일 정보 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직구제품 전압: 국내제품은 당연히 220V 지만 직구제품은 110V 전용입니다 트랜스라 불리는 강압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소비전력이 420W 여서 세배 이상되는 용량인 2000W 짜리 강압기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강압기는 한일공업 제품을 많이 구매하시더군요

직구제품 가격대: 평상시에는 100불대 초반 가격이고 세일때는 59불 가장 큰 세일일 때는 29불에도 판매를 했습니다. 이 때 후버 홈페이지가 거의 마비가 되었었죠

직구제품 배대지: 부피와 무게가 많이 나가는 관계로 캘리포니아 해상 배대지로 보내시는게 유리할 것 같습니다. 시간은 3주 이쪽 저쪽 예상이 됩니다. 단 캘리포니아 배대지는 약 10퍼센트의 세금이 붙습니다. 세금과 해상 운임 합계와 델라웨어의 항공운임을 비교하시면 되겠죠.

직구제품 국내 A/S 여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품같은 것은 구매가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 청림 아쿠아 물필터 청소기

 

 

사진 출처 청림 아쿠아 공식 홈페이지

http://www.chunglimaqua.com/

 

청림 아쿠아 물필터 청소기는 흡입 파이프에 부착된 급수 물통에서 브러쉬로 물이 공급되면 브러쉬 바닥에 장착된 두개의 와이퍼로 바닥을 닦는 방식입니다. 청소후 더러워진 물은 흡입 파이프를 통해 본체의 오수통에 모이게 됩니다.

 

오수통에는 모터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스펀지 필터가 장착되며 본체의 후미 부분에도 필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청소가 끝나면 깨끗한 물을 몇번 흡입해서 브러쉬와 흡입파이프를 세착하고 오수통을 청소하여 마무리 합니다.

 

장점:

1. 가볍고 구석구석 청소하기 좋습니다. 본체와 흡입파이프가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스틱형보다는 청소 노즐을 훨씬 가볍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후버 플로어 메이트와 마찬가지로 급수통에 세제가 희석된 물을 사용하여 청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때 거품이 일어나는 세제는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2. 일반 진공청소기로 흡입 가능한 쓰레기라면 크기에 크게 구애 받지 않고 흡입할 수 있습니다.

 

3. 청소후 바닥에 물이 거의 남지 않습니다. 구조상 브러시의 와이퍼가 물을 흡입구로 모아주기도 하고 청소기 자체 흡입력도 강력한 편입니다.

 

단점: 

1. 오수통에 물이 가득 차거나 청소중 본체가 뒤집어져서 오수통의 물이 모터쪽으로 넘어가는 사고가 발생할 수 가 있습니다.

   이 때는 안내된 방법으로 더러운 물을 빼줘야 하는데 최악의 경우에는 모터가 타버려서 AS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2. 오수통에 일정 수위의 물을 항상 채워둬야 합니다. 물청소를 안하고 진공 청소를 하는 경우에도 물이 필터 역할을 하다보니 일정량의 물을 채워야 합니다.

 

3. 청소후 뒷처리가 번거롭습니다. 헤드 브러쉬와 흡입파이프 세척을 위해 깨긋한 물을 흡입해줘야 하고 브러쉬와 와이퍼 사이에 낀 티끌들도 제거해야 하고 수통과 오수통 속의 물필터 부 품과 스펀지를 세척해줘야 합니다. 만약 청소를 안해주면 청소기에서 걸레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4. 전원 버튼이 손잡이가 아닌 본체에 부착되어 있어서 발로 조작해야 하는데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5. 소모품이 많습니다. 와이퍼는 바닥과 마찰때문에 마모됩니다. 때문에 교체를 해줘야 합니다. 또 오수통의 스펀지도 6개월에 한번 정도는 교체 해줘야 합니다.

 

6. 사용법과 관리방법을 충분히 습득해야 합니다.

 

총평:

청림 아쿠아 물필터 청소기는 와이퍼로 닦기 때문에 솔이나 롤러 방식 보다는 바닥의 때 제거 효율이 조금 아쉬울 수 있지만 쓰레기들을 충분히 흡입할 수 있고 특히 액체로된 오물을 청소하기 정말 좋습니다.

김장하고 이 청소기를 돌렸는데 김치국물이며 바닥에 떨어진 김치소 등등을 아주 말끔하게 청소할 수 있었습니다.

또 애완동물들의 배설물 잔여물 청소하는데는 최고입니다. 대개 보면 물티슈로 닦고 휴지로 닦으시던데 상당히 불결해 보였거든요 이 청소기를 이용하면 락스같은 세제가 희석된 물로 완벽하게 살균 청소 할 수 있고 무엇보다 간편합니다. 물론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청소기 뒤처리는 좀 번거롭긴 합니다.

 

구입방법

국산 제품이기 때문에 청림아쿠아 홈페이지 http://chunglimaqua.com/ 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20만 5천원인데 좀 비싼감이 있긴 하네요

예전에는 자체 쿠폰과 세일로 18만원대에도 판매가 되었습니다.

 

 

 

* 필립스 아쿠아트리오 Philips Aquatrio

 

 

사진 출처: 필립스 블로그

 

깨끗한 물을 공급받는 두개의 브러쉬롤이 회전하면서 바닥을 청소하는 방식입니다.

뒤쪽의 롤러는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오물을 청소하고 앞쪽의 롤러는 물기와 오물을 끌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청소 후에 청소기 롤러를 청소할 수 있는 청소판이 제공됩니다. 

 

장점:

청소후에 비교적 쉽게 청소기를 청소할 수 있습니다. 오수통의 물을 비우고 롤러 덥개를 청소하고 세척판에 물을 붓고 청소기를 작동하면 청소기 청소가 끝납니다.

 

단점:

1. 급수통과 오수통이 부착된 스틱형 청소기는 모두 무거운 것 같습니다. 문턱 이동도 쉽지 않습니다.

2. 청소기 구조상 벽쪽 5~10cm 청소 불가하고 침대밑 테이블 밑도 청소가 어렵습니다.

3. 알갱이가 큰 쓰레기 흡입이 어렵습니다.

4. 청소후 물이 남고 따로 건조 모드가 없습니다.

5. 청소중 멈추거나 잘못 기울이면 오염된 물이 다시 누수

6. 롤러에 머리카락이나 끈이 감기면 청소기 멈추고 다른 이유로도 멈추는 경우가 있습니다.

7. 급수통과 배수통이 작아서 넓은 면적 청소를 하려면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총평:

가성비에 있어서는 좀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구입방법

필립스 제품은 특별히 직구 메리트가 없는 관계로 국내 인터넷에서 구입할 경우 50만원 대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비셀 크로스웨이브 Bissell Crosswave  

 

사진 출처: 비셀 홈페이지

 

이 청소기는 하나의 브러쉬롤로 깨끗한 물이 공급되면 바닥을 청소하며 오물과 청소로 더러워진 물을 흡입하여 오수통에 모으는 방식입니다.

물분사 트리거로 물공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청소후 청소기는 청소받침대에서 롤러를 회전시켜서 롤러를 세척할 수 있습니다.

 

장점:

1. 코팅된 바닥과 카페트 러그등 모든 바닥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2. 비교적 큰 오물도 흡입이 가능합니다.

3. 물통이 있는 제품 치고는 가볍고 기동이 수월한 편입니다.

 

단점:

1. 카페트나 러그등에서 기대한 것만큼 깨끗한 청소가 되지는 않습니다.

2.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려면 반복해서 청소해야 합니다.

 

총평:

최근에 나온제품으로 기존 물청소기 구조상 생기는 단점들을 많이 보완하려고 노력한 제품으로 보입니다.

 

구매방법

1. 국내정발 여부: 국내에서 정발된 제품을 50만원대 구입가능하며 2년간 품질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직구 방법: 아마존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bissellcrosswave.com/ 에서 결재와 배대지 운송은 확인이 안됩니다.

직구제품 전압: 국내제품은 당연히 220V 지만 직구제품은 110V 전용입니다 트랜스라 불리는 강압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소비전력이 480W~560W 여서 세배 이상되는 용량인 2000W 짜리 강압기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강압기는 한일공업 제품을 많이 구매하시더군요

직구제품 가격대: 평상시에는 250불대에 구매 가능합니다.

직구제품 배대지: 10.5 x 12 x 46 inches 부피와 11pounds 무게입니다. 제품 가격이 250불이라서 캘리포니아 해상으로 보낼 경우 25불 tax가 붙습니다. 세금과 해상운임이 델라웨어 항공운임보다 메리트가 있을지는 미지수네요

직구제품 국내 A/S 여부: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품같은 것은 구매가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진공 물걸레 겸용

 

 

* 필립스 파워프로 아쿠아 Philips Powerpro Aqua fc64 ~

 

 

 

무선 충전식 스틱형 진공 청소기 헤드 노즐에 극세사 패드가 항상 축축하도록 물공급을 해주는 물공급 탱크가 부착 가능하고 물탱크 바닥에는 극세사 패드가 부착되는 신개념 청소기

 

장점:

무선 충전식이어서 편의성이 좋다. 청소후 뒤처리가 간편하다.

 

단점:

진공 물걸레 청소후 바닥을 휴지로 닦은 결과

 

이론상으로는 가장 이상적인 청소기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전력 소모도 적고 줄이 없어서 편리하고 뒤처리는 먼지통만 비우고 걸레 패드만 세탁기에다 넣고 돌리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청소후 바닥에 물이 흥건하고 바닦에 찌든 때는 절대 청소가 되지 않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물걸레를 가벼운 청소기 미는 힘으로 바닥을 닦아봐야 잘 닦일 리가 없겠죠 바닥에 물을 바른 수준으로 닦입니다.

 

총평:

물걸레겸용 용도로는 안타깝지만 추천이 어렵습니다.

 

구매방법

국내 인터넷에서 10만원대 후반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 LG 코드제로 핸디스틱 터보 청소기 S87 ~

 

이름처럼 스틱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스틱에서 핸디형을 분리해서 핸디형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패드가 부착된 물공급 탱크를 부착해서 축축한 상태가 유지되는 물걸레 겸용 모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장점:

스틱용으로 사용하다가 핸디용으로 분리가 가능합니다.

흡입력이 모델이 개선되면서 거의 두배씩 향상되었습니다.

배터리가 2개 제공되기 때문에 번갈아 사용이 가능합니다.

lg에서 모터에 대해서 10년 무상보증을 하고 있습니다.

 

단점:

30만원 후반대의 다소 비싼 가격

물걸레기능 역시 보조적인 역할

흡입력에 비해 배터리 용량이 18v 2000mAh 조금 아쉬운 점

필터 물세척이 안되는 점

 

 

* 삼성 or LG 유선 진공 청소기

 

삼성전자 진공청소기 브러쉬 구성

 

 

 

LG 전자 진공청소기 브러쉬 구성

 

 

 우리가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삼성 LG 진공청소기에도 이처럼 물걸레가 가능한 브러쉬가 있습니다.

삼성 lg 청소기가 있으시다면 서비스센터에서 물걸레 브러쉬만 따로 구입하셔서 사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장점:

최고의 흡입력, 다양한 노즐, 편리한 A/S

 

단점:

청소중 물걸레를 빨아서 다시 사용해야 하는 귀찮음이 좀 있습니다.

 

총평:

삼성 물걸레 브러쉬는 약 14cm 지름의 원형 패드가 회전을 하면서 바닥을 닦기 때문에 좀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진공 스팀 패드(걸레) 겸용

 

* 테팔 클린 앤 스팀 청소기 Tefal Clean & Steam VP7555 ~

 

 

 

 바닥 노즐의 스팀 패드 앞뒤로 진공 흡입구가 있어서 앞뒤로 움직일 때 진공청소 먼저 됩니다.

스팀의 양을 조절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장점:

넓은 스팀패드와 앞뒤로 있는 흡입구 덕분에 청소가 잘되는 편입니다.

 

단점:

무겁고 넓은 헤드 노즐 때문에 움직임이 둔하고 구석구석 청소가 어렵습니다.

 

총평:

넓은 스팀패드 덕분에 자연히 바닥과의 마찰도 커기고 그만큼 무겁고 청소하기 어렵겠지만 반대로 더 깨끗하게 청소가 가능합니다.

 

구매방법

인터넷 최저가는 27만원대 부근인데 삼성카드몰에서는 205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끔 재고가 떨어지면 품절기간이 길어지기도 합니다. 쿠폰 적용을 잘 하면 18만5000원에도 구입 가능합니다.

 

 

* 비셀 심포니 올 인 원 청소기 Bissell Symphony all in one

 

 

 

헤드 노즐의 앞부분은 흡입구 뒷부분은 스팀패드가 장착되어 진공청소와 스팀걸레질이 동시에 되는 제품입니다.

 

장점:

비슷한 기능의 제품과 비교해 볼 때 가볍고 조작이 용이한 편입니다.

 

단점:

필터 청소가 잘 안된 경우 청소중 냄새가 날 수 있다고 합니다.

 

총평:

이 제품은 출고가 된지 꽤 된 제품으로 그만큼 무난한 평을 받고 있습니다.

비슷한 모델로 펫 올인원 ( Pet All in One ) 제품이 는데 애완동물의 털을 잡 흡입하기 위해 흡입력이 향상된 제품이라고 합니다.

 

구입방법

국내 정발 제품 가격이 20만원대 초반으로 많이 다운되서 아마존 직구 메리트가 크지 않습니다.

또 스팀까지 되는 사용하면 소비전력이 1600w 까지 올라가기 때문에 5kw 트랜스가 필요합니다. 트랜스 가격은 10만원 정도 하기 때문에 해외 배송료까지 합하면 오히려 더 비싸겠습니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20만원대 초반으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진공 스팀분사 물필터 겸용

 

* 카처 스팀 진공 청소기 SV7 KARCHER Steam vacuum cleaner SV 7

 

 

스팀을 분사하고 노즐로 닦고 쓰레기와 더러운 습기를 진공으로 흡입하여 본체의 물탱크에 저장합니다.

 

장점:

마루바닥 뿐만 아니라 카페트 러그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바닥 뿐만 아니라 다양한 노즐로 집안 곳곳을 청소할 수 있습니다.

거친 필터 물필터 헤파필터로 걸러 주기 때문에 진공 청소후 미세먼지가 거의 없습니다.

스팀과 진공 레벨 조절 가능합니다.

청소중에도 스팀용 물보충이 가능합니다.

스팀분사에 락기능이 있어서 화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단점:

가격이 비싸다 전에 100만원 이하였던 것 같았는데 국내 최저가가 110만원대군요

청소기가 크고 무겁다

주요 버튼이 본체에 있기 때문에 좀 불편하다.

사용법이 좀 복잡하고 청소후 뒤처리가 번거롭다.

청소기를 100퍼센트 활용하기 위해서는 어느정도 학습이 필요하다.

탱크의 물이 회전하는 관계로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소비전력이 2200W에 달한다.

 

총평:

원래 카처 브랜드 제품으로 이순신 장군 동상도 청소할 정도로 신뢰도가 높은 제품입니다.

특히 이 제품은 가정용 청소기계의 끝판왕이라 불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간편한 청소를 선호하시는 분 보다는 진짜 청결하고 깨끗한 청소를 원하시는 분들께서 만족하실 것 같습니다.

스팀 기능 외에는 국산 청림 아쿠아 물필터 청소기와 기능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구매방법

국내에서는 약 114만원이 최저가입니다.

독일 아마존에서는 약 500유로 정도 하는 관계로 독일 아마존 에서 구매하시는게 나을 것 같습니다.

요즘은 독일 배대지도 많기 때문에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또 유럽은 우리나라와 전압이 같기 때문에 특별히 트랜스가 필요 없는 것도 장점입니다.

반응형